티스토리 뷰
세계는 지금 우주가 지닌 무한한 가치에 대해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패권경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도 미래의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우해 우주항공 분야에 투자와 개발이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대한민국은 KASA로 명명한 우주항공청을 2024년 5월 27일 출범하게 되었다. 초대 우주항공청 청장은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인 윤영빈 교수가 내정되었다.
대한민국 우주항공청 설립 목적 및 기능
우주항공청 설립 목적
※우주항공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우주항공산업을 진흥하여, 우주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등을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주항공청의 기능
①우주항공 관련 정책의 수립과 조정을 하기로 한다.
②우주항공 분야의 연구개발 및 핵심기술을 확보하기로 한다
③우주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기로 한다.
④우주항공산업의 육성 및 진흥을 돕는다.
⑤우주항공 분야의 인재 육성과 저변을 확대하기로 한다.
⑥천문현상 및 우주환경의 관측과 연구를 하기로 한다.
⑦우주항공 관련 민군(民軍)의 협력 및 국제협력을 이끌도록 한다.
⑧태양 흑점, 지구자기장 등 우주환경 변화로 발생하는 재난과 우주공간에 있는 우주물체의 추락, 충돌 등의 위험에 대비하기로 한다
우주항공청의 정책방향
1.(수송)뉴스페이스 발사서비스 시장 진출
2.(위성) 위성개발·활용 생태계 조성
3.(탐사) 달을 넘어 화성·심우주로 탐사 확대
4.(항공) 新 항공산업의 주도권 확보
5.(산업) 우주항공경제 본격 창출
6.(혁신) 국가 우주항공 정책 컨트롤 타워 기능 강화
7.(국제협력) 우주항공 국제 영향력 확대
우주항공청 비전 및 목표
비전 | 우주항공을 향한 도전,대한민국의 세 번째 기적 창조 | |||
목표 | 우주항공 2대 강국 실현 및 국가 주력산업화 | |||
투자 확대 | 우주항공 경제 창출 | 최고 수준 연구 와 산업환경 |
||
2023년 | 2045년 | |||
*정부 예산 1조 5천억원(2027년) *국가 투자 100조원(2045년) |
*세계시장 정유율:1% 미만 | *10%(420조원+) | *우주항공임무센터 지정(2024년~) *우주항공산업 삼각클러스터 구축 (2028년) |
|
*기업 수 :700개+ | *2000개+ | |||
*우주항공 일자리 :2만명+ | *50만명+ | |||
*글로벌 100대 기업:3개 | *10개+ |
우주항공 분야 글로벌 동향
◈전 세계 70여 개국은 우주항공 전담기관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중이다.
▶우리나라는 우주항공 분야 후발주자로서, NASA 대비 우주항공 담당인력은 1.6% 우주항공 예산은 2.3% 수준으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한국:KASA | (인력)293명 | (예산)0.76조원 | '24.5.27일 출범 |
미국:NASA | (인력)약1만 8000명 | (예산)33.8조원 | (연구인력)약 1만 1000명 |
일본:JAXA | (인력)약1천 500명 | (예산)4.4조원 | (연구인력)약 1천 100명 |
유럽:ESA | (인력)약2천 500명 | (예산)10.2조원 | (연구인력)약 500명 |
인도:ISRO | (인력)약 1만 6000명 | (예산)1.8조원 | (연구인력)약 1만 2000명 |
※2023년 우주산업 실태조사(조사기준연도 '22년,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 인원 이외 출연 연구인력 (약 1천500명) 별도 존재
◈우주항공 분야 글로벌 경쟁은 "현재 진행형", 적기 지원 필요
▶대한민국이 우주항공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기에 체계적·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시기이다.
▶우주항공청 개청을 계기로 적기 지원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의 퀀텀 점프를 추진해야 한다.
발사체 | 한국 | *한화,누리호 체계 종합 기업선정 *이노스페이스, 소형발사체 성공 |
일본 | *기존 대형발사체 (H2A)절반 비용의 H3 개발및 발사 성공 (2024.2) |
미국 | *스페이스X,재사용 발사체로 비용절감 *팔콘9 1단추진체 20회 활용기록달성 (2024.4) |
우주 서비스 |
한국 | *우주신약 (보령제약) |
일본 | *우주채굴 (아이스페이스) |
미국 | *우주택배 (아스트로랩) |
달탐사 | 한국 | *다누리호 달 궤도 진입(2022.12) |
인도 | *세계 최초 달 남극 착륙 (2023.8) |
마국 | *민간기업 최초 달착륙 (2024.2) *유인달 기지 건설 추진 (아르테미스 계획) |
항공 | 한국 | *KF-21 개발 | 중국 | *자국 항공기 대체 추진 |
미국 | *중형기 시장까지 시장지배력 확대 중 |
우주항공청 청사 가는 길
1. 주소: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해안산업로 537 ☞ https://kasa.go.kr/
①사천터미널 출발
*사천터미널(소림사) 500번, 501번 탑승→우주항공청 청사 하차
-. 500,501번:06:00시 첫차, 18:00 막차 운행(사천터미널 출발), 하루 8편 운행
②진주터미널, 진주역, 사천공항 출발
*시외버스예매 : 사이트(www.bustago.or.kr)를 통해 승차권 예매 후 탑승→우주항공청 청사 하차
③고속 열차 이용
*서울발→ 진주행
-. 첫차 05:30분(KTX201편), 막차 20:38분(항공편):KTX8편, ITX-새마을호 2편 운행
*수서발 → 진주행
-. 첫차 07:08분(SRT382편), 막차 16:47분(SRT384편) 총 2편
*오송발 → 진 주행
-. 첫차 06:32분(KTX203편), 막차 21:32분(KTX221편) KTX4편, SRT1편 운행
*대전발 → 진주행
-. 첫차 06:04분(KTX201편), 막차 20:29분(SRT383편) KTX7편, SRT2편, ITX- 새마을호 1편 운행
④항공편 이용
*김포공항 사천공항
-. 09:40분, 16:45분 하루 2편 운행
*사천공항 김포공항
-. 11:20분, 18:25분 하루 2편 운행
오늘은 분명 어제보다 행복한 날이 될 겁니다^^